강간죄 혐의없음 성공사례

강간죄 혐의없음 성공사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강간죄 혐의없음

강간죄는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을 간음한자를 처벌하고 있습니다. 성범죄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범죄로 최근들어 처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강간죄의 경우 일반적으로 피해자의 고소에 의하여 사건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상대방이 고소한 취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만 일반인들이 고소를 하는 경우에 법률요건을 정확하게 설시하여 고소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사기관에서 관련 법률의 구성요건에 맞추어 고소인에게 이러한 사항을 다시 물어서 진술조서 형식으로 남기게 됩니다.

수사단계에서 자신의 혐의와 관련되 모든 증거를 열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재판에 회부되면 증거기록을 열람, 복사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일단 고소가되어 수사기관에서 출석을 요구하는 경우에 단순히 죄명만 말하고 출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담당수사관에게 자신이 받는 혐의와 범죄일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하여 문의를 하고 출석하여 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강간죄는 폭행, 협박을 수단으로 합니다. 여기서 폭행, 협박은 형법상 최협의의 폭행협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였지만 폭행, 협박을 사용한 바가 없다면 강간죄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우리형법은 비동의 간음죄를 처벌하고 있지 않으므로 폭행, 협박의 행사와 관련된 사항을 잘 숙지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간죄의 경우 신고를 하게 되면 병원등을 통하여 dna등을 체취하여 이를 추후에 증거로 사용하게 됩니다.

강간죄의 증거와 관련하여 직접적인 증거는 피해자의 진술이외에는 다른 증거가 드문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주변CCTV등을 확인하면 이를 정황증거로 수사기관에서 이를 증거자료로 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A씨는 자신과 같이 일하는 여성을 집에서 회사까지 데려다주는 과정에서 차안에서 성관계를 하였습니다.

성관계 후에도 여성은 평소와 다름없는 태도를 보였지만 추후 강간죄로 고소를 당하였습니다.

성관계의 과정에서 A씨는 폭행, 협박이 없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이와관련하여 고소인역시 명시적으로 폭행, 협박은 없었다는 취지로 주장을 하였으나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성관계를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현행법상 강간죄는 폭행, 협박을 구성요건으로 하므로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범죄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이에대하여 성관계사실은 인정하지만 성관계를 하는과정에서 강간죄의 폭행, 협박이 없었다는 취지로 주장을 하였고 혐의없음처분을 받았습니다.

성범죄의 경우 가장 혐의없음 처분을 받는 과정에서 많은 심리적 고통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가정이 있는 경우 가정에 알려지는 문제, 혹시나 처벌될 가능성에 관한문제 등에 관한 걱정이 앞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합의를 하여야 하는지 현재 사건이 잘 진행이되는지 여부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이 많고 인터넷을 찾아보아도 자신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사례가 없어서 혼자서 고민을 많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혐의를 받는다면 변호사와 상담을 통하여 사건을 해결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cvlaw.tistory.com/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